자유게시판
게시판 > 자유게시판
숙면을 위한 10가지 습관 덧글 0 | 조회 9,942 | 2009-04-17 00:00:00
해암연구실  


1. 카페인 음료(커피 등)를 피하는 습관. 카페인이 흥분제라는 것은 모두가 안다. 객지에서 커피를 마시고 잠을 꼴딱 새는 경험을 많은 사람들이 한다.
2. 수면을 목적으로 술을 마시지 말것. 많은 사람들이 술을 청한다. 잠은 쉽게 들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중간에 깨거나 숙면이 안 된다는 것이 문제.
3. 자리에 눕기 전 10분 정도의 요가형 정리. 습관적으로 낮의 일을 차근차근 일과표를 보 듯 가볍게 정리하는 것은 매듭을 짓겠다는 의도와 같다. 남는 문제는 다음 날 생각하기로.
4. 운동은 오전에, 가벼운 산책은 저녁에 규칙적으로. 저녁 취침이 가까운 시간에 런닝머신이나 기타 운동을 심히 하는 것은 생체리듬과 배치되는 것으로 수면에 영향.
5. 침실은 조용하고, 어듭고, 편안하게. 개인차가 있기는 하나 대체로 밝은 빛은 숙면을 방해한다. 예민할 때는 시계소리가 크게 들리는 경우를 생각하면 참고가 될 것.
6. 저녁식사는 적당하게. 곺음을 느끼도 안 되지만 포만감 또한 문제. 저녁 8시 이후엔 음료수를 피할 것. 다이어트를 한다고 너무 안 먹으면 곺음이 폭식으로 이어지는 경향이나 주전부리를 하게 되어 위의 활동이 필요하게 되므로 수면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 어렵다. 밤에 화장실을 이용하게 되는 것은 그만큼 숙면에 문제가 된다.
7. 잠자기 전 담배는 피지 말것. 카페인과 같아 설사 담배로 기분을 정리하여 잠든다 해도 중간에 깨게 되는 일이 빈번해 진다. 니코틴은 카페인과 마찬가지로 뇌를 흥분시키는 역할을 한다. 중간에 깨거나 뒤처기데 된다.
8. 낮잠은 금물. 하루 7~8시간을 잔다고 할 때 낮잠은 밤잠의 잠곺음을 그만큼 감소시킨다. 최근 올뺌이형 리듬으로 사는 사람들이 많다. 밤에 자지 못하면 낮잠을 자게 되므로 악순환이 이어진다.
9. 애완동물과 같이 자지 말것. 수면중 깨게 되는 경향과 말러지 형성. 애완동물은 나의 리듬과 일치되지 않을 수 있으며, 동물의 습성에 따라 움직임이 수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10. TV시청, 간식, 민감한 얘기들은 피하는 습관. 습관적으로 TV를 켜 놓아야 자는 사람들이 있다. 수면의 질이 좋을 수가 없다.

중요한 것은 그렇닫고 기계적으로 10가지 습관을 고수하려고 하는 것 보다는 이런 습관을 들이면 좋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억지로, 어거지로 꼭 여기에 맞추어야 한다는 생각은 수면을 위한 수면이 된다. 그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대체로 이들 10가지 습관을 길들이면 좋은 수면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고려할 일이다.

참고:
10 Tips to Get Better Sleep
Set yourself up to get a good nights sleep.
By Michael J. Breus, PhD
WebMD FeatureReviewed by Brunilda Nazario, MD

불면증 및 수면에 관한 여러가지 상황들은 <각종칼럼>의 <정신문제>를 참고하시고, 동시에 의문에 관한 질의는 <정신문제 상담>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정동철.


 
닉네임 비밀번호